작업사진

[기아 포르테] 닛산 4P 브레이크 고착으로 캘리퍼 오버홀 - 경남브레이크튜닝전문샵

TGK 2021. 10. 5. 15:45



안녕하세요!
티지케이TGK 브레이크 튜닝 전문샵입니다.

이번 작업은 포르테 차량이 브레이크 고착 증상으로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고착은 주행 후 한쪽 휠 안에서 유난히 뜨거운 열이 난다거나,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끼익 소리가 나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차주분께서 고착이라고 인지하고 계셔서 오버홀킷을 준비해오셨어요.
다시 잘 사용하실 수 있도록 작업해봅시다.






오즈 울트라레제라 18인치 휠에 닛산 4P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캘리퍼를 분해해서 피스톤을 보니 피스톤에 찌꺼기가 많이 붙어있습니다.

피스톤이 고착되면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뗐을 때 미세한 리턴이 되는 작용을 할 수 없게 되어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도 브레이크가 잡혀있는 상태로 주행되면서 마찰열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됩니다.
과한 열은 마찰력을 떨어뜨려 브레이크를 밟아도 쭉 가버리면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이 잘 움직이도록 깨끗하게 닦아주었습니다.






깨끗해진 피스톤과 차주님께서 가지고오신 오버홀킷으로 부싱과 씰도 교환했습니다.






열을 많이 받은 브레이크이기 때문에 디스크 열변형이 염려되었습니다.
연마를 한 번 살짝 해보니 아니나다를까, 심하게 변형되었습니다.
고른 면이 나오도록 얇게 여러 번 연마했습니다.


 




브레이크패드도 절반 정도 마모되어 새 패드로 교환했습니다.






페달을 꾹꾹 밟아서 2인1조로 에어빼기를 진행하고 전륜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혹시나 해서 후륜 브레이크 상태도 살펴보았는데, 리어는 가이드핀이 조금 거시기하지요ㅠㅠ

전륜의 대향형 캘리퍼와는 다르게, 후륜처럼 부동형 캘리퍼에서는 피스톤 고착보다 가이드핀 고착이 더 많습니다.
가이드핀은 일반 정비소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하니 조금 세심하게 작업을 하면 고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많이 마모된 후륜 패드도 새 패드로 교환했습니다.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주행도 한 후 차량 출고를 도와드렸습니다.

작업 시간이 꽤 걸렸지만 기다려주신만큼 꼼꼼히 작업했답니다.
저희를 믿고 일부러 먼걸음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신나게 타주시고 언제나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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