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포터2] 승차감과 주행안정성을 잡아봅시다 / 포레스트 캠핑카 하체보강 튜닝 전문점
안녕하세요
티지케이TGK 브레이크 튜닝 전문샵입니다.
이틀전에 이 차량을 작업하느라 글을 늦게 올리게 되었답니다^.^
포터2 베이스의 포레스트 캠핑카 차량이 하체보강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차주분께서 새차를 인수하여 타고 오는데, 옆에 차가 지나가면 바람에 쏠리는 횡풍 현상과 롤링 현상으로
어깨가 아프도록 잡고 오셨다고 합니다.
캠퍼의 높이도 높고 가로 너비도 많이 넓기 때문에 서스펜션을 보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가족과 함께하는 캠핑이라 안전을 더욱 신경쓸 수밖에 없지요.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을 잡는 하체보강을 시작해봅시다.
순정 휠에 순정 브레이크 상태입니다.
포터2 봉고3와 같은 화물차 캠핑카는 브레이크가 밀려도 제약이 많아 튜닝이 어려운데요.
제동력의 핵심, 브레이크패드를 바꿔주면 제동성능이 많이 달라집니다.
복잡한 튜닝 대신 고성능 패드로만 교환해도 4P브레이크보다 좋은 제동력을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무거운 무게를 잡아 줄 고성능 스피드제로 패드로 교환했습니다.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해줄 고성능 쇼바로 교환했습니다.
전륜 작업은 이 정도로 마치고 후륜을 작업 전에 한번 훑어봤는데,
후륜 판스프링을 고정하는 섀클쪽 볼트(스프링아이)와 청수통이 살짝 간섭되어 있었습니다.
우선 하체보강 작업을 해보고 경과를 지켜보기로 했는데,
하체보강 작업 후에 볼트 사이에 공간이 생겨서 간섭이 사라졌습니다.
판스프링 보강 베어링과 조절식 코일스프링으로 서스펜션을 보강해주었습니다.
저희가 작업하는 하체보강은 일반적인 판스프링 덧댐이나 코일스프링 보강과는 다른 프리미엄 제품입니다.
판스프링 보강 베어링과 조절식 코일스프링이 적재칸을 튼튼하게 받쳐주어
바람에 휘청이거나 핸들이 자꾸 한쪽으로 틀어지지 않고, 주행 안정성이 좋아집니다.
캠핑카 전용 스프링을 사용하여 오랫동안 변함없는 성능을 제공해드립니다.
후륜 일체형 코일스프링 쇼바를 추가로 장착하여 보다 더 스무스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캠퍼에 비해 상대적으로 좁아진 윤거는 불안정한 무게중심을 가진 상태가 됩니다.
후륜 확장 휠은 좌우 총 200mm의 넓은 윤거를 확보하여 무게중심이 아래로 내려가서
다리를 건널 때나 고속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휠너트 고착 방지를 위해 너트마다 내열구리스도 발라주고 하체보강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작업 전에는 순정휠이 많이 가려져 있었는데, 작업 후에는 휠이 많이 드러났지요?
휀더 맨 밑을 재봤을 때 19.5cm에서 26cm로 리프트업 효과가 컸습니다.
육안으로도 작업 전후 자세 느낌이 달라진 것이 바로 보인답니다.
출고 전 마지막으로 하체를 자세히 살펴봤는데, 연료 호스가 살짝 찌그러져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호스 반도가 잘 잡아주고 있었지만 혹시나 모르니 실리콘을 한 방 쏴놓았습니다.
차주님과 함께 테스트주행을 다녀왔는데 상당히 좋아졌다고 하시면서
얼굴에 웃음을 머금으며 타고 가셨습니다!
저희도 기분이 같이 좋아졌습니다^^
편안하고 즐거운 캠핑라이프 보내시고 언제나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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