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지케이TGK 브레이크 튜닝 전문샵입니다.

K7 차량이 브레이크를 밟았다 뗄 떼 찌그덕 소리가 나는 문제로 입고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소리만 해결하면 될 줄 알았는데,
안전에 문제되는 부분이 있어 작업 내용이 제법 많아졌습니다.

하나하나 작업해봅시다.


작업내역
- 경량디스크 355mm 연마
- 캘리퍼 오버홀
- 브레이크호스 교체
- 슬림 만도 4P 브레이크패드 교환

 




OZ 19인치 휠에 슬림만도 4P 브레이크로 튜닝되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가기 전부터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브레이크호스가 잘못 작업되어 간섭으로 인해 피복이 벗겨진 상태였습니다.
호스가 터지면 브레이크 작동이 되지 않는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어서 반드시 교환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호스와 함께 캘리퍼도 탈거하여 찌걱거리는 소리가 나지 않도록 오버홀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디스크 변형도 많이 와 있는 상태여서 연마를 진행하였습니다.
작업 전에 디스크가 좌우 반대로 장착되어 있는 부분도 원래 자리를 찾아 제대로 장착했습니다.

벤틸레이트 홀 방향성이 있는 디스크가 좌우 반대로 장착되어 있으면
식은 공기를 넣으려고 바깥에서 안쪽으로 향하여 열이 허브쪽으로 모이는 형태가 되어,
안 그래도 뜨거운 브레이크에 열을 더 주게 됩니다.
벤틸레이트 홀의 방향이 안에서 바깥으로 향해야 브레이크에 있는 뜨거운 마찰열이 밖으로 배출됩니다.


디스크 작업 시 벤틸레이트 홀 방향을 기준으로 두고 장착해야 하며,
마찰면에 사선 가공된 방향만 보고 장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디스크 좌우 교환 전 / 디스크 좌우 교환 후



브레이크패드는 교체시기가 되어, 차주님께서 가지고 오신 홍성 브레이크패드로 교환했습니다.


 

 



브레이크호스는 모비스 순정 신품으로 교체하고,
기존 호스 브라켓 자리에 잘 고정하여 핸들을 좌우로 돌려보며 간섭이 없게끔 장착했습니다.


 



차량을 리프트에서 내리기 직전에도 한 번 더 꼼꼼하게 확인 후 차량 출고를 하였습니다.
브레이크 작업은 안전과 직결된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작업을 도와드릴 수 있어서 참 다행입니다.
언제나 안전운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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