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티지케이TGK 브레이크 튜닝 전문샵입니다.

이번 작업은 K5 차량이 브레이크패드 교체와 핸들떨림 증상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차주분께서 중고 차량을 구매하고 정비를 받으러갔다가, 튜닝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어 작업이 어렵다고 하여 저희를 찾아주셨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속도를 내서 속도가 70~80km 이상 올라가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핸들떨림 증상도 있다고 합니다.

저희는 브레이크만 하다보니 국내 제품이라면 형태만 대충 보면 어떤 브레이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차주님께 문자 메시지로 브레이크 사진을 받아보고, 저희가 작업해드릴 수 있는 제품이라서 방문 예약을 하고 찾아주셨습니다.



작업내역
- 디카온 4P 스피드제로 브레이크패드 교환
- 디스크센터 셋팅
- 디스크연마
- 허브스페이스 교체

 



K5 순정 17인치 휠에 디카온 4P브레이크로 튜닝되어 있습니다.




제동 시 핸들떨림의 원인 중 하나인 디스크 변형이 의심되어 확인해봤더니 변형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디스크 마찰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한 번에 많은 양을 연마하지 않고,
얕게 여러 번 연마하여 마찰면을 매끈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디스크 센터(캘리퍼와 디스크 사이 간격)의 오차가 심해서 패드 편마모가 많이 진행되었습니다.
브레이크는 힘을 많이 받는 부품이기 때문에 1mm의 오차도
패드 편마모, 제동 시 쏠림, 떨림 등 눈에 띄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브라켓을 가공하여 디스크 센터가 정가운데에 오도록 셋팅했습니다.




사용하시던 편마모 된 브레이크패드는 잔량이 조금 남았지만 좋은 제동력을 위해 탈거하고,
기존보다 제동성능이 뛰어난 스피드제로 브레이크패드로 교환했습니다.

마찰 단계에서 강한 제동력으로 브레이크를 밟는 빈도를 줄이고 열 발생을 낮춰주면 제동 시 떨림 현상이 훨씬 개선됩니다.
핸들떨림도 예방하고, 제동력도 올리고 일석이조지요!




패드를 고정하는 핀의 클립이 텐션을 잃어서 새 클립으로 교체했습니다.




전 차주분이 차량을 판매하면서 휠도 교체를 하셨는지,
미체결식 허브스페이스를 사용하여 휠쪽 허브 센터보어와 너클쪽 허브링이 얕게 걸쳐져있기만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허브 볼트로만 휠을 잡고 있는 격이 되어,
휠 체결력이 심각하게 떨어지면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가지고 있던 허브스페이스로 교체하여 휠이 단단하게 체결된 것을 확인 후,
휠너트 고착 방지를 위해 허브볼트에 구리스를 살짝 발라주고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깔끔하죠!




패드 하나만 바꿔도 같은 브레이크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제동성능에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제 떨림과 제동 밀림 걱정없이 편안하게 운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언제나 즐겁고 안전한 드라이빙하세요!

 

브레이크 수리 / 브레이크 튜닝 전문 TGK브레이크

 당신의 순간을 지켜주는 브레이크 

 티지케이TGK 브레이크 전문샵 

 문의전화 055-325-9866

경남브레이크, 부산브레이크, 울산브레이크, 김해브레이크, 장유브레이크, 대구브레이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