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의 모든 것
브레이크 용어를 알아봅시다
~ 튜닝용 브레이크 캘리퍼 편 ~
티지케이TGK 브레이크 튜닝 전문샵입니다.
브레이크에 입문하시는 분들과 튜닝 용어가 어렵게 느껴지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앞으로도 브레이크 튜닝에 대한 용어를 많이 알려드릴 예정이니 기대해주세요^^
1. 브레이크의 원리
브레이크 작동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마스터실린더에서 브레이크액이 힘을 받아 나오고,
브레이크액이 캘리퍼 피스톤을 밀어내면서 브레이크패드와 디스크로터를 마찰시켜 제동합니다.
2. 피스톤의 개수에 따른 캘리퍼 형태
1P, 2P, 4P~의 P는 피스톤(Piston, POT)의 줄임말이고,
1P는 피스톤이 한 개, 2P는 피스톤이 두 개, 4P는 피스톤이 네 개를 의미합니다.
1P (부동형),
2P (부동형/대향형),
4P (4P 이후 대향형으로 설계),
6P 이상으로 양쪽에 한개씩 피스톤 개수를 늘려갑니다.
부동형(floating)은 피스톤이 한쪽에만 있는 캘리퍼이고,
대향형(opposite) 피스톤이 양쪽으로 있습니다.
피스톤 갯수가 늘면 → 캘리퍼 크기가 커지고 → 브레이크 마찰면적이 넓게 설계되어 → 제동력이 높아집니다.
같은 캘리퍼라도 디스크로터 사이즈와 브레이크패드 소재에 따라서 제동력이 천차만별이고,
4P 브레이크라도 2P 브레이크보다 브레이크패드 마찰 면적이 좁으면 제동력이 떨어질 수도 있답니다.
참 복잡하지요..
사진으로 캘리퍼의 생김새를 확인해봅시다!
■ 부동형 1P 브레이크 |
■ 부동형 XG 2P 브레이크 |
■ 대향형 리어 2P 브레이크 | |
■ 대향형 만도 4P 브레이크 |
■ 대향형 6P 브레이크 |
■ 대향형 12P 브레이크 |
■ 대향형 36P(?) 브레이크 |
3. 설계 방식에 따른 캘리퍼 형태
캘리퍼는 설계 방식에 따라 2-Piece(결합형) 타입과 Monoblock(일체형) 타입으로 나뉘는데요,
결합형은 2개의 캘리퍼 바디를 핀으로 결합하고,
모노블럭은 결합하는 핀 없이 통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모노블럭 타입은 결합형 타입보다 캘리퍼가 숨쉬는(벌어지는) 현상과 변형이 적습니다.
이 숨쉬는 현상은 페달의 답력, 반응속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노블럭이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게 아니라, 제동력에 충실하게 설계 되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제네시스쿠페 브렘보 4P, 닛산 4P는 결합형 타입이고,
만도 4P, 펠라 4P, EQ900 4P, 그란투리스모 브렘보 6P가 모노블럭 타입입니다.
브레이크는 한 번 튜닝하는 데 금전적인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인터넷 후기나 업체의 글만으로는 정확한 성능을 알기가 힘듭니다.
주변 지인분들이나 동호회 오프라인 모임에서
튜닝 된 차량을 직접 타보는 것을 가장 추천드리지만,
여건이 안된다면 업체에 전화문의해서 브레이크에 관해 자세하게 알려주고,
자신있게 대답하는 업체에서 튜닝하셨으면 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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